11일(현지 시각)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혼다는 레벨3 자율주행 시스템을 탑재한 자사 고급 세단인 혼다 ‘레전드’를 내년 3월까지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확한 판매 시기와 출고가는 확정하지 않았다.
현재 자동차 제조사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더라도 각국에서 인증을 취득하지 않는 한 공공도로에서의 자율주행은 어렵다. 독일의 아우디는 과거 레벨3 자율주행차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 적이 있지만, 유럽에서 관련 법 정비가 이루어지지 않아 시판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일본은 올해 4월 도로운송차량법 개정을 통해 공공도로에서의 레벨3 자율주행을 허용하면서 자율주행차 보급에 한 발짝 더 나아가게 됐다.
미국자동차기술학회(SAE)는 자율주행차의 기술 수준을 해당 기능이 없는 레벨 0부터 레벨 5까지 총 6단계로 나눠 분류하고 있다. 현재 시판 중인 1단계~2단계는 속도조절이나 자동 브레이크 등 운전 보조기능 수준의 기술로, 자율주행 모드에서도 운전자의 상시 감독을 필요로 한다.
자율주행 3단계부터는 자동차의 자율주행기능이 운전의 주체가 되며, 긴급상황에서만 탑승자의 제어를 요구할 뿐 전방에서 시선을 뗀 채 스마트폰 조작이나 TV 시청이 가능하다.
다만 혼다의 새 자율주행 시스템인 ‘트래픽 잼 파일럿(Traffic Jam Pilot)'은 교통 체증이 심한 고속도로 등 특정 상황에서 사용하도록 설계돼 있어 주변 상황의 변화가 감지될 경우 탑승자가 다시 운전에 집중하도록 경고음이 울리게 된다.
자율주행 4단계는 긴급상황을 포함한 모든 운전을 자동차에게 맡길 수 있는 수준의 기술을 필요로 한다. 현재 독일의 아우디, 미국 포드·제너럴모터스(GM), 구글 웨이모(Waymo) 등이 레벨4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나 자세한 시판 계획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November 12, 2020 at 09:03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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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혼다 "세계 최초 '레벨3' 자율주행차 내년 3월까지 출시" - 조선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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